중국 추천 여행지 - 홍콩 1편! 홍콩 가기전 알아야할 상식 및 준비물!

중국의 모든 것|2019. 3. 1. 13:54
반응형

안녕하세요. Supreme Review 입니다. 오늘은 3.1일절인데 모두들 태극기는 거셨나요?

저는 작년 이 맘때쯤 홍콩에 갔던 적이 있었는데, 그때 있었던 기억이 새록새록 떠오르네요. 그래서 오늘은 홍콩 여행에 대해 한번 살펴보도록 할께요. 그전에 홍콩에 대한 역사에 대한 글을 한번 더 참고하시면 여행하시는데 조금 더 재미있을거에요.

2019/02/19 - [중국의 모든 것] - 중국 이야기 일곱번째 - 홍콩

2019/02/20 - [중국의 모든 것] - 중국 이야기 여덟번째 - 홍콩 반환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홍콩 자유여행 가기전 알아야할 것들!

 저는 홍콩을 1년에 3~4번정도 가고 있어요. 여행은 물론 비즈니스차 가기도 하구요. 그러다보니까 홍콩에서 느꼈던 점이나 여행할 때 한국인이 잘 모르는 곳 들을 한번 소개시켜 주고 싶더랬죠.아시아의 용이라 불리는 홍콩은 아시아의 중심이자, 동서양의 문화가 섞여 엄청 색다른 도시라고 생각해요.


홍콩 기본 정보

 홍콩에 대한 배경, 역사, 문화 등은 위에 링크된 글을 참고해주시면 이해가 빠르실겁니다. 추가적으로 설명드리면, 혹시 여행하시다 아플 때 타국의 병원은 가기가 꺼려지시는 분들도 계실테지만 홍콩은 세계 제일 수준의 병원과 의료시설을 구비하고 있습니다. 홍콩여행중 아프시면 주저하지마시고 병원 가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흡연은 대부분이 금연이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꼭 흡연이 가능한지 찾아보시고 하셔야 합니다. 안그러면 벌금 얄짤 없습니다. 그리고 홍콩은 길에서 침을 뱉거나 쓰레기를 버리면 홍콩달러로 1500의 벌금을 부과하는데 조심하셔야합니다. 밤낮으로 홍콩 경찰이 돌아다니니 주의하셔야합니다.



홍콩 언제 가야돼?

 홍콩은 아열대 기후이기 때문에 매우 덥고 습해요. 그래서 되도록이면 여름은 피하시는게 좋아요. 그리고 1~2월은 홍콩의 겨울인데 영상의 온도이긴 하지만 습하고, 홍콩자체에는 난방시설이 없어서 굉장히 춥게 느껴져요. 그리고 3~5월은 봄이긴하지만 일교차가 커서 조금 춥고 감기걸리기가 쉬워요.. 여름은 6월 ~ 9월까지인데 매우 덥고 습하고 비오고 이 시기가 여행하기 제일 안좋은 시기입니다. 9월 ~ 12월이 가을로 날씨도 좋고 여행하기 가장 좋은 날씨입니다. 하지만 제가 여행글에서 언급했듯이.. 10월달에 있는 노동절, 중국 추석기간은 무조건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그래서 저는 11~12월이 제일 최적기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쇼핑이 목적이시면 7~8월, 크리스마스 ~ 구정연휴까지이 가장 최적기입니다. 이때 '메가세일' 이라 부르는 일년에 딱 2번 있는 대규모 세일을 진행하는데 할인 폭이 20~40% 로 시작해서 끝날 무렵에는 90%까지 할인을 합니다. 



홍콩 가기전 준비물!

1)환전

홍콩에 가시기 전에 일단 환전을 하셔야 합니다. 중국돈과는 다르게 홍콩달러를 쓰기때문에 홍콩달러로 환전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홍콩은 은근히 카드가 안되기때문에 꼭 현금을 가지고 가시는걸 추천드리고, 팁을 드리자면 가장 좋은 환율로 환전을 받으려면 현지에서 달러로 환전하는게 가장 좋습니다. 달러를 굉장히 잘 쳐주죠. 근데 이렇게하면 이중환전을 해야하니까.. 달러가 있으신 분들은 이렇게 해보세요 

2) 전압

어댑터는 가져가셔도 되지만 안가져가셔도 됩니다. 홍콩은 한국과 전압이 같지만 콘센트 모양이 다르긴해요. 삼각형모형이긴한데 한국 것도 들어갑니다. 2칸만 넣으면 되요. 

3) 옷차림 

혹시 여름에 가시면 덥더라도 외투를 챙기시는게 좋습니다. 홍콩은 냉방시설이 어마어마합니다. 빵빵하게 틀어줘서 현지인들도 실내에서는 긴팔이나 가디건같은 얇은 외투를 걸치고 있어요. 

4) 통신

한국에서 로밍을 하고 가시거나 포켓와이파이를 사시는 분들도 있는데, 사실 제일 편한건 홍콩공항에서 파는 유심칩을 사는게 좋습니다. 선불유심이죠. 5일동안 무제한 4G를 $88 홍콩달러 (한국돈으로 약 13000원)에 구입하실 수 있어요.

5) 교통카드 및 관광지 입장권 사기

 관광지 입장권 같은 경우는 미리 한국에서도 살 수 있어서 준비하시는게 조금 더 저렴하게 즐기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옥스포드카드를 꼭 준비하셔야하는데요. 이것은 공항에서도 판매하고 편의점에서도 판매해요. 이게 한국의 티머니카드와 같다고 보시면 되요. 가맹되어있는 관광지에서도 사용할. 수 있어서 꼭 구매하셔야 합니다. 그 이유는? 다음 항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홍콩 교통

1) 공항에서 홍콩 시내 가는 방법

AEL

 홍콩의 공항열차

목적지

소요시간 

편도 

왕복 

칭이역

14분

HK $70 

HK $120 

카오롱역 

22분 

HK $105 

HK $185 

홍콩역

24분 

HK $115 

HK $205 

공항 리무진 버스

KAL 버스와 비슷 

카오롱 

40분 

HK $140 

 -

홍콩섬 

45분 

HK $150 

 -

공항버스 

일반 공항 버스 카오롱 

50분 

HK $23 ~ 33 

 -
홍콩 55분 HK $21 ~ 40  -


AEL은 우리나라의 공항철도와 비슷합니다. 굉장히 빠르지만 조금 비싼편이있죠. AEL을 타고 카오롱이나 홍콩역으로 가시면 주요 유명한 호텔에서는 무료로 셔틀버스를 운행합니다. 그 다음 공항 리무진 버스는 우리나라의 KAL 리무진 버스와 비슷한 것입니다. 직접 주요 호텔들을 돌면서 내려주죠. 그래서 버스 노선을 꼭 참고해야합니다. 

마지막은 공항버스, 우리나라 서울-인천을 왕복하는 공항버스와 비슷합니다. 가격은 지역마다 다르기 때문에 미리 참고하시거나 버스터미널에서 물어보면 됩니다.

 자 이제 위에 5번에서 남겨놨던 의문인, 옥스포드 카드는 꼭 만들어야 하냐 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이 옥스포드 카드는 우리나라의 티머니 카드와 비슷하기 때문에 굉장히 편리합니다. 미리 한국에서 구매하셔도 되고, 구매하지 못하셨다면 홍콩 공항이나 편의점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첫 보증금 HK $50을 포함해서 어른의 경우 최초 HK $150이 최소 판매금액입니다. 혹시 카드 금액이 남았다면 공항 AEL 카운터에서 반환되니까 꼭 환불 받고 가는게 좋습니다.


2) 시내 교통

홍콩의 시내 교통은 크게 5가지로 나뉩니다. 지하철, 버스, 택시, 페리, 트램

지하철은 MTR로 불리우면 우리나라 지하철과 비슷하니 생략하겠지만, 다들 한번 쯤은 들어봤죠? 홍콩 지하철에서 취식을 하시다 걸리면 HK $500 의 과태료가 나옵니다. 그리고 우리나라 지하철과는 다르게 선반이 없기 때문에 짐이 많을 때는 출퇴근 시간은 꼭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버스는 에어컨이 있는 버스가 조금 더 비싸긴 하지만 대부분 HK $3 ~ $30 사이입니다. 앞문으로 타고 뒷문으로 내리고 2층 버스로 2층 맨 앞자리를 타면 시티투어버스를 타지 않아도 좋은 뷰를 보수리 수 있습니다.

 트램은 영화에서 많이 보셨던 2층으로 된 예전 우리나라 전차같은 겁니다. 이 트램은 정거장 간격이 짧아 부담없이 사용하기 좋습니다. 가격은 HK $2.5 정도합니다 참, 트램은 뒤로 타고 내릴 때 요금을 내립니다.

그리고 페리는 주로 센트럴에서 침사추이로 가거나 침사추이에서 완차이로 가실 때 사용하는데 가격은 평일과 주말이 다르지만 대략 HK $2~ $4로 부담없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혹시 마카오도 같이 가실 분들은 페리를 타고 이동하실 수 있는데 24시간 동안 운영되고 1시간정도 걸립니다.

 택시는 기본요금이 HK $24 달러이고, 트렁크에 짐을 실을 경우 개당 추가요금이 발생한다. 또 해저터널 이용시 터널비용이 추가되지만 홍콩 택시는 심야 할증이 없다.

이 모든 교통수단은 옥스포드카드로 결제가 가능합니다. 사실 버스나 트램 등의 교통수단을 탈 때 현금을 주면 대부분 거스름돈을 못 받습니다. 그러니까 편하게 옥스포드 카드를 사시는게 마음 편히 여행하실 수 있을 겁니다.

오늘은 홍콩 여행하기전 준비해야할 것들, 홍콩이란 도시에 대해 간단히 알아봤습니다.
다음편에서는 홍콩 랜드마크, 꼭 가봐야할 곳들이나 현지 맛집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홍콩에 지인들이 많아 한국인 없는 곳으로 !!) 하하
그럼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댓글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