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이야기 - 중국문화검열

중국의 모든 것|2019. 3. 5. 13:53
반응형

안녕하세요. Supreme Review 입니다. 오늘은 재밌는 이야기를 조금 해볼까합니다. 요즘 시대가 발전하면서 SNS가 굉장히 활성화되었죠. 남녀노소 불문하고 SNS를 통해 자신의 일상을 공유하거나 서로의 안부를 묻곤 하죠. 우리나라의 경우 엄청 많은 SNS가 사용되고 있잖아요. Facebook, Youtube, Twitter, Instagram 등등 ! 그럼 중국인은 어떻게 소통하고 공유할까요?



중국의 SNS

중국에서도 여러가지 SNS가 유행하고 있는데, 우리나라처럼 Facebook, Youtube, Twitter, Instagram 이 유행하는게 아니라, 자국 SNS를 즐겨합니다. 역시 중국의 애국주의가 대단하다구요? 전혀아니에요. 왜냐면 사용하지 못하게 공산당에서 막아버렸습니다. 그래서 중국에서는 Facebook, Youtube, Twitter, instagram이 안돼요. 아마 여행가셨다가 안되는 경험을 겪어보신 분들도 계실겁니다. 그래서 자국에서 개발한 중국의 Facebook인 Weibo, Instagram인 Shahongshu, Youtube 와 비슷한 Yooku, Shahongshu 등이 있죠.

근데 더 놀라운점은 언론의 자유가 없어서 문화 콘텐츠를 전부 다 검열한다는 겁니다.



중국의 문화검열

중국의 콘텐츠 검열은 광전총국이라는 곳에서 담당합니다. 사실 중국은 시장은 개방했어도, 정치는 아직 공산당의 1당 체제입니다. 그래서  이 곳에서는 중국내로 유입되는 모든 컨텐츠 중 공산당 이념과 맞지 않다고 생각되는 내용이나 중국과 중국인을 부정적으로 묘사되는 내용을 전부 삭제 또는 수정을 요구합니다. 심하면 콘텐츠 자체를 금지하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뇌물을 줘서 자신들의 콘텐츠에 대한 검열은 완화시켜고자 하는 노력들때문에 굉장히 부패되었습니다.

중국 내에서는 금지된 검색어가 존재합니다. 그래서 해당 검색어로 아무리 검색을 해도 검색결과가 나오지 않죠. 대표적으로 마약, 동성애, 귀신, 외계인, 해골 등이 있습니다. 이유는 공산당이 유물론을 추구하기 때문에 미신, 사후세계에 대해 싫어하기 때문입니다. 두번째로는 미신을 전제로 종교 근간 민란을 야기할지도 모른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중국 내에서는 공포영화는 거의 없고, 모두 홍콩이나 대만에서 출품한 영화입니다. 그리고 중국에서는 등급 심의제도가 없습니다. 그래서 선정성 있는 콘텐츠는 청소년 이용불가 딱지가 붙는게 아니라 그냥 통과를 못합니다. 

 이렇게 엄격하게 검열을 하지만 광고쪽은 사실 느슨합니다. 티비 광고를 보면 일기예보 중에 자막광고를 하는가 하면, 지상파 메인 뉴스에서도 중간에 광고를 하기도 하며 영화 상영전에 광고를 20분동안 틀기도 합니다. 그리고 드마라 도중에 갑자기 끊고 광고를 넣기도 하며, 심지어 공산당 행사 중에도 자막광고를 넣거나 2개의 화면을 통해 광고를 송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완전 뭔가 이상하죠. 막장입니다. 

 아까 언급한 영화는 완전 재밌고 웃깁니다. 영화업계에서 가장 심하게 검열을 심하게 합니다. 그 이유는 공산당의 정치적 입장뿐만 아니라 자국 영화산업을 보호하기 위해서죠. 특히 외국 영화에 대해서는 엄청 까다롭게 심의를 합니다. 그리고 심의등급이 없다보니, 전체 상영가 혹은 상영 불가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중국도 스크린 쿼터제가 실시중입니다. 20년전만해도 일년에 외국영화를 걸 수 있는게 10편밖에 되지 않았죠. 하지만 2012년에 들어서 34편으로 늘어났지만, 검열이 굉장히 심합니다. 공산당의 이념에 반대되는 내용이나, 중국인을 이미지를 안좋게 하는 내용은 무조건 수정하거나 거부합니다. 밑에는 거부당한 영화 몇가지와 그 이유를 말씀드리겠습니다. 

 - 캐리비안 해적 (세상의 끝에서) : 주윤발이 연기한 중국계 해적이 비열한 이미지로 등장하여, 주윤발이 등장하는 장면을 삭제함.

 - 왕의 남자: 동성애 장면때문에 개봉 거부

 - 미션임파서블 3: 영화 중 상하이의 시탕을 범죄의 소굴로 묘사하고 상하이를 굉장히 낙후된 지역으로 묘사했다는 이유로 일부 장면 삭제.

 - 맨인블랙 3: 외계인이 중국인으로 변장한 장면, 중국인의 기억을 지우는 장면, 차이나타운의 총격전 등을 삭제함

 - 007 스카이폴: 중국 공안이 살해당하는 장면과 중국에서 고문받는 장명을 삭제 및 수정

 - 그래비티: 영화 중에는 중국 인공위성을 폭파시키는 것으로 설정하려 했지만, 중국 시장 공략을 위해 러시아 인공위성을 폭파시킴, 그리고 중국 항공우주기술을 돋보이게하는 장면을 넣음

 - 나비효과: 시간여행 영화는 역사를 존중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거부

 - 다크 나이트: 홍콩이 돈 세탁되는 장소로 묘사됐다는 이유로 상영 금지, 그러나 홍콩에서는 잘만 개봉됨..

 - 매드맥스, 분노의 도로: 무정부 상태로 폭동을 일으키는 내용이기 때문에 개봉 불가

 - 아바타: 나비족이 인간에 대항하는 장면이 중국 소수민족들의 폭동을 부추길 수 있다고 생각하여 금지하려 했지만 자국민 반발로 개봉하긴 했으나 상영관 수를 축소함.

 - 데드폴: 폭력성과 노출, 선정적인 언어로 상영금지 당함

 - 화려한 휴가: 정부에 저항하는 시민들의 모습을 담아서 금지

 - 워크래프트, 전쟁의 서막: 일부장면 삭제

 - 엑스맨: 일부 장면 수정

 - 닥터 스트레인지: 초기 설정에서는 에인션트원이 티베트인으로 정했지만, 중국 검열을 우려하여 켈트족으로 변경

 - 웨딩바이블: 한중 합작 영화이지만 제목에 바이블이라는 단어 때문에 웨딩 다이어리로 변경됨

 - 택시운전사: 영화 상영 거부는 물론 관련 뉴스기사 및 평론조차도 금지됨 ! (천안문 사태를 연상시킬 수 있다며)

 - 부산행: 좀비때문에 상영금지

 - 1987: 민주화를 다루고 있어서 금지. 그리고 중국내에서 검색조차 안된다.

 - 곰돌이 푸: 곰돌이 푸가 시진핑을 닮았다고 금지 됐다는 썰....

 - 보헤미안 랩소디: 동성애 코드 때문에 금지하려 했으나 자국민들이 너무 원하여 현재 보류중

 - 무간도와 살파랑: 무조건 악당은 자수거나 죽음으로 결말을 맺어야 한다. 그래서 결말이 홍콩판과 중국판이 다름.

 - 색계: 이 영화로 인해 탕웨이는 중국 내 활동 금지

 - 티베트에서의 7년: 브래드 피트가 주연을 맡은 후 중국 정부는 그를 입국 거부시켜버립니다. 그러다가 20년만에 풀어줬죠.


완전 웃기지 않나요. 거부 이유가 굉장히 신박하면서도 재밌네요. 특히, 홍콩 영화까지 이렇게 엄격하게 검열을 하다니 정말 대단합니다. 그럼 드라마 부분을 어떨까요?


 - 미드 빅뱅이론: 일부 장면 수정 및 삭제

 - 별에서 온 그대: 극중 김수현(도민준)이 외계인이지만, 소설가로 변경했다.

 - 태양의 후예: 북한과 관련된 내용은 편집됐지만, 갑자기 큰 인기를 얻자 매체 홍보를 자제하라고 지시함

 

그럼 애니메이션 부분은 어떨까요


 - 포켓몬스터: 개봉/상영금지, 이유는 범죄자집단이 경찰에 자수하거나 자살하는 결말이 아니고, 포켓몬스터가 어린이들의 사상에 영향을 줘 민주화 시위에 도화선이 될 수 있다고 판단..

 - 데스노트: 사후세계랑 죽음을 다뤄 금지



이처럼 해외 영화나 드라마, 애니메이션 뿐만 아니라 자국 콘텐츠에 대해서도 굉장히 엄격하게 다룹니다. 특히 해외에서 상까지 수상한 영화들도 금지시켜버립니다. 영화 "패왕별희"는 한국 내에서도 유명하지만 정작 중국 내에서는 상영 금지됐습니다. 그리고 티베트와 관련된 소재는 전부 금지시켜버리고 있습니다. 영화는 물론 드라마에서도 사후사계라던지, 선정적인 내용을 다루는 드라마들도 엄격하게 방영중지를 시켜버립니다. 이런 엄격한 규제는 예능프로그램에까지 적용됩니다. 우리나라의 유명한 예능 "아빠 어디가?"의 판권을 사 중국 내에서 빠바취날이라는 예능을 미성년자의 출연을 자제하라는 명령때문에 제작이 중단되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중국의 문학은 세계적으로 유명하죠. 노벨 문학상 수상자도 배출해냈으니까요. 노벨 문학상 수상자 가오싱젠나 노벨 평화상 수상자 류샤오보의 책들도 중국 내에서는 출판 금지되버렸습니다. 이처럼 엄격하게 검열을 해 중국 내에서 몰수된 서적만 2000만권에 이른다고합니다. 서적도 검열을 하면 음악도 하겠죠?

 1996년 쯤에 자유 티벳 콘서트에 참가한 뮤지션들은 중국 내에서 활동금지 처분을 받게 됩니다. 그리고 중국 공연 도중 '티베트' 를 외친 아이슬란드 가수인 비요크는 공연이 강제로 중단되고 영구 입국금지를 당합니다. 레이디 가가와 비욘세 등의 음악은 저질스럽고 천박한 음악으로 규정하여 중국 웹사이트에서 삭제 명령을 내렸습니다. 그리고 힙합 장르도 굉장히 엄격하게 규제하고 있습니다. 왜냐면 힙합이 굉장히 자유를 추구하고 선정적이기 때문이죠. 


이처럼 엄격한데 누가 검열을 하는 것일까요? 플랫폼을 제공하는 회사마다 수천명의 검열 인력이 있습니다. 한 때 중국내에서 선망받는 직업이 되기도 했죠. 만약, 검열관이 검열을 놓치면 바로 해고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SNS의 경우도 검열을 거쳐야 합니다. 업로드 한 영상을 즉시 사람들과 공유하는게 아니고 최소 5분 ~ 최대 몇일까지 검열 기간을 거쳐 업로드가 됩니다. 그렇기때문에 영상을 올릴 때 굉장히 신중하게 올린다고 합니다. 만약 불온한 내용을 업로드하다 적발되면 처벌받을 수 있기 때문이죠.


결론

사실 한국과 중국은 일제강점기 이후 ~ 한중수교까지 서로 교류가 없었기 때문에 중국 내 이런 실정을 알기 어렵죠. 생각해보세요. 저렇게 언론이 통제된 곳에서 살게 되면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 지 모르고, 공산당의 검열을 받은 자료를 보고 자란 이들은 당연히 중화사상이 강하고 공산당의 주입식 교육에 빠져들겠죠. 언론 통제가 굉장히 무서운데, 이걸 아무렇지 않게 하는.. 무섭습니다. 그러니까 중국인은 중화사상이 강하다고 욕하지말고 조금 너그러이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럴수밖에 없는 환경에서 자랐으니까요. 실제로 문화대혁명에 자란 세대들은 그 무서움을 알기에 더욱 그런다고 합니다. 훗날 개방이후 세대들이 어른이 되면 중국도 많이 변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댓글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