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여행지 추천 - 만리장성 ! 완벽 분석

중국의 모든 것|2019. 2. 25. 12:54
반응형

안녕하세요 Supreme Review 입니다. 

오늘은 중국 여행지 중에 가장 유명한 만리장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만리장성

이번 포스팅에서는 만리장성에 대한 역사와 여행 방법 등을 정리해보겠습니다.


만리장성 역사

만리장성이 만들어진 배경을 살펴보면 북쪽의 흉노족, 몽골인, 만주족 등의 유목민족으로 부터의 침략을 방지하기 위해 중국이 여러 시대를 걸쳐 북방에 건축한 거대한 성벽입니다. 세계 7대 불가사의중에 하나이죠. 만리장성이라 부르지만 실제로는 만리보다 조금 더 길다고 합니다. 그리고 중국에서는 만리장성으로 부르지 않고 "장성"이라고 부릅니다. 길이는 동쪽 끝의 허베이성 산해관부터 간쑤성의 가욕관까지 이릅니다. 
 처음 장성을 쌓게된 배경은 전국 시대에 조,연,진나라가 자신들의 영토를 방어하기 위해 장성을 쌓습니다. 그 후 중국을 통일한 진나라의 시황제는 통일 후 중국 내부에 있던 장성들은 파괴하고 북쪽의 장성들은 흉노족으로 부터 방어하기 위해 장성을 연장했습니다. 그리하여 기원전 214년에 동쪽으로는 랴오닝성부터 서쪽으로는 간쑤성까지에 이르는 장성을 완성합니다. 여러분 넷플렉스에서 하는 킹덤 보셨나요? 거기에 나오는 몽염이 당시 만리장성을 주관자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때 쌓은 장성은 진나라의 붕괴와 함께 역사 유적으로 남게되고, 그 후 한무제가 한번 더 공사를 진행하여 장성의 위치를 변경합니다. 이때 길이는 진나라 시절보다 더 길어집니다. 하지만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아 후한말 시대에 무너져버립니다. 이후 명나라시대에 지금 현존하는 장성을 쌓게 됩니다. 정리하면 장성을 쌓게된 역사적 배경이나 시초는 진나라에서 시작되었지만, 현재 세계 불가사의자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된 만리장성은 명나라때 지어진 것입니다. 명나라의 황제인 가정제가 몽골족에게 포위당하는 사건이 발생했는데 이후 사태의 심각성을 느꼈지만 다음 황제인 융경제 때가 되서야 현재의 만리장성이 완성됩니다. 하지만 명 나라의 땅이 너무 크고 시대가 흐르면서 공법의 변화까지 겹쳐서 그리고 만리장성의 건설은 중앙정부의 지시에 따라 체계적으로 진행된 것이 아니라 각 지역의 지휘관들에 의해 건설이되다보니 지역마다 쓰인 재료가 달랐습니다. 하지만 명나라가 망하고 청나라가 들어서면서 만리장성은 큰 힘을 발휘하지 못합니다. 왜냐하면 청나라는 만리장성의 북쪽에 있는 몽골까지 지배하는 상태였기 때문이죠. 그래서 북경 근처의 일부 구간만 보수하는 선에 그쳐 현대에는 많이 손상됩니다. 그럼 그 후로 만리장성은 계속 무용지물이었을까요? 그렇진 않습니다. 열하사변때 북경을 쳐들어온 일본군과 싸울 때 사용했지만 북경이 함락되고 말죠. 중국 역사에도 일본이 계속 나오는게 보이시죠? 언제한번 중국과 일본과의 역사에 대해서도 포스팅하겠습니다. 그럼 다시 돌아가서.. 그래서 현재 남아 있는 만리장성은 전체 길이의 20% 정도라고 합니다. 그 이유는 여러가지 있는데 그 중 재밌는 설은 지역 주민들이 집 지을 돌을 마련하느라 장성을 파괴하고 심지어 관광객에게 만리장성을 돌을 팔기도 했다는 설도 있습니다. 하지만 근대에는 문화유산이니 보존하고 관광용으로 개발하자는 의식이 생겨 보호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우리가 알고 있는 만리장성은 대부분 마오쩌둥에 의해 복구 공사가 진행된 베이징 주변입니다. 잘 정비된 곳은 괜찮은 포인트지만, 조금만 멀리 가면 다 부셔진 성벽인 구간들도 많이 있습니다. 


만리장성에 대한 설

"우주에서 만리장성이 보인다."

흔히, 우주에서 만리장성이 보인다는 설이 있는데, 그거 다 거짓말입니다. 만리장성이 길이는 길지만 폭이 좁아서 보이지 않습니다. 실제로 만리장성의 폭은 일반 아파트들보다도 작기때문에 거의 보이지 않죠. 그나마 보인다고 주장하는 사진도 줌을 땡긴 사진이라는 겁니다.
 "어젯밤 만리장성을 쌓았다."
한국에서 이런 말이 있죠. 남녀가 밤을 함께 보낼 때 "만리장성을 쌓았다"라는 표현이 있습니다. 이 말의 유래는 "길을 가던 행인이 날이 저물어 어느 여인집에서 하룻밤을 묵게 해줄 것을 청했는데, 그 날 밤 여주인이 행인과 하룻밤을 함께 보내며 만리장성에 노역을 나간 남편에게 이 편지를 전해달라고 부탁을 했습니다. 마침 행인은 그곳을 지나갈 참이라 수락을 했고, 여주인과 하룻밤을 보냅니다. 그 후 행인은 지나가던 길에 노역장을 찾아 감시관에게 편지를 전하게 됩니다. 편지를 전한 후 행인은 잡혀버렸습니다. 왜냐하면 편지에는 "이 사람이 남편과 교대하기로 한 사람이니 남편을 집으로 돌려보내주고, 이 사람에게 노역을 계속 시키시오" 라는 내용이었습니다. 아주 반전있지 않습니까? 그래서 그 이후에 "하룻밤이면 만리장성을 쌓는다" 라는 말이 탄생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만리장성 여행 포인트

만리장성을 여행할 때 유명한 포인트들은 여러 개 있다. 베이징 주변의 만리장성 코스는 모두 8개 코스로 나뉘어져있습니다.

 - 거용관 장성(Juyongguan Pass Great Wall)

 - 바위골짜기 장성(shixiaguan Great Wall)

 - 황화성 장성(Huanghuacheng Great Wall)

 - 고북구 장성(Gubeikou Great Wall)

 - 김산령 장성(Jinshanling Great Wall)

 - 모전욕 장성(Mutianyu Great Wall)

 - 팔달령 장성(Badaling Great Wall)

 - 사마태 장성(Simatai Great Wall)

거용관은 천하제일웅관이라고도 불리는 곳입니다. 이곳은 매우 가파르기 때문에 등산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인기 있습니다. 실제로 서양인들에게 굉장히 인기 있는 포인트입니다. 왜냐하면 서양인들은 진짜 등산하면서 올라가는 것을 좋아한다고 합니다. 그럼 한국인들이 가장 많이 찾는 곳은 어디일까요? 바로 팔달령입니다. 한국 여행사들의 패키지 중 99%가 다 팔당령일겁니다. 팔당령은 굴곡이 심하고 능선 때문에 아름다운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베이징 시내와 가깝기 때문에 이 곳을 가장 많이 찾는다고 합니다. 하지만 사람이 정말정말 많으니 감안하시고 방문하셔야 합니다.

 그외에 많이 알려지지 않았지만 좋은 곳은 바로 모전욕입니다. 이곳은 팔달령보다 확실히 사람이 적습니다. 들어가는 입구도 좁고, 주차장도 조그맣습니다. 하지만 사람이 없다는게 가장 좋은 점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실제로 만리장성을 가게되면 그냥 사람들로 꽉 차있거든요. 사람이 적은 걸 좋아하신다면 팔달령보다는 모전욕를 추천드립니다. 그외에 크래커분들이시라면 Jiankou 장성이 있는데 이곳은 아직 복원되지 않은 곳으로 약 4시간이 소요되는 산책코스라고 합니다. 보통 만리장성 투어는 4종류가 있는데 만리장성 도보 투어 (약 1~2시간 소요), 만리장성 하이킹 투어 (약 4~5시간 하이킹), 만리장성 캠핑, 만리장성 헬리콥터 투어가 있으니 입맛대로 고르시면 됩니다.

 

만리장성 여행 시 체크사항 및 준비사항

만리장성 여행을 하기전에 제일 먼저 체크해야 되는 것이 날씨와 옷차림입니다. 아무래도 날씨가 좋아야 좋은 경치를 볼 수 있으니까요. 만약 여행을 3월 ~ 5월로 계획하고 계시는 분들이라면 주의하셔야 합니다. 3월의 베이징은 매우 춥습니다. 서울보다 위쪽에 위치했기 때문에 상당히 춥죠. 4~5월의 날씨도 주로 날씨가 10도 ~ 25도 사이를 왔다 갔다 하니 따뜻한 옷을 챙겨 입으셔야 합니다. 그리고 미세먼지가 굉장히 심하죠. 서울의 몇배는 심합니다. 꼭 마스크를 챙기세요. 6월 ~ 8월은 여름날씨로 매우 덥고 비가 많이 내립니다. 평균 온도가 30도에 육박하며, 천둥번개를 동반한 비도 내리니 조심하셔야 합니다. 선글라스와 챙이 넓은 모자, 선크림, 우비, 여름 등산 차림이 적당하겠습니다. 9월 ~ 11월의 가을날씨는 가장 투어하기 좋은 날씨입니다. 평균 기온이 9도 ~ 18도를 유지하기 때문에 우리나라 가을 등산 옷 차림이 적당하겠습니다. 하지만 가끔 태풍이 오기 때문에 여행가시기전에 태풍에 오는지 확인하시는게 중요할 겁니다. 12월 ~ 2월은 만리장성의 겨울이죠. 아주 건조합니다. 강추위는 없지만 간혹 눈이 내린다고 합니다. 그래서 겨울 산악 옷차림이 적당하겠습니다. 
 만리장성 여행 시 가장 피해야 할 시기는 언제일까요? 바로 2월,5월,10월입니다. 2월에는 중국의 설날, 5월은 중국의 노동절, 10월은 중국의 국경절로 엄청난 인파가 만리장성으로 몰리고, 이 시기에는 베이징 호텔의 가격도 비싸고 교통체증이 최고조에 이릅니다. 이 시기에는 만리장성 뿐만 아니라 중국 여행 자체를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이때는 민족 대이동이 일어나기 때문에 교통체증, 어디를 가도 사람들이 굉장히 굉장히 많습니다.

오늘은 만리장성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음편에서는 조금 더 재밌는 소재로 찾아뵙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댓글,클릭 해주시면 제게 큰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